관리 메뉴

Through your Rhapsody

맥북 프로 및 모든 맥북 저장공간 확인 방법 본문

IT Tips/Macy Mac

맥북 프로 및 모든 맥북 저장공간 확인 방법

tomorrow001 2016. 11. 25. 08:48
반응형

맥북 프로 및 모든 맥북 저장공간 확인 방법을 알려드리는 글입니다.

 

여러분은 사용하시는 맥북 모델에 따라 여러분이 사용할 수 있는 저장공간은 한정되어 있습니다.

제가 사용하고 있는 맥북 프로 모델은 256GB의 저장공간을 가지고 있습니다.

물론 맥북 저장공간을 저만큼 사용할 수 있다고 하더라도 100% 모두 사용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왜냐하면 맥북을 사용하기 위해 기본적으로 필요한 운영체제, 즉 macOS와 같은 소프트웨어가 차지하고 있는 공간도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인지 맥북을 조금만 사용하다 보면 금방 저장공간이 부족하단 느낌마져 듭니다.

오늘은 내가 쓰고 있는 맥북의 저장공간을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맥북에서 남아있는 또는 쓰고 있는 저장공간을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은 2가지가 있습니다.

하나는 눈에 잘 보일 수 있는 그래프로 볼 수 있는 방법과 다른 하나는 터미널창을 통해 확인하는 방법입니다.

아무래도 맥북 저장공간 확인하는 방법은 그래프로 확인하시는 방법이 일반적으로 편리하고 좋겠죠.

 

맥북 왼쪽 상단의 사과모양 메뉴를 클릭하고 "이 Mac에 관하여"를 클릭해 봅시다.

 

 

 

그리고 띄워진 창에 상단 "저장 공간"을 클릭하시면 여러분이 사용하고 있는 맥북의 저장공간을 계산하기 시작합니다.

사용하는 방식에 따라 이 계산시간은 몇분이 소요될 수 있습니다.

저의 경우 상당히 많은 부분이 도큐멘트로 사용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뭐 쑥쓰럽지만 문서작업을 많이 해야하는 직업이다 보니 그런듯 합니다^^;

생각보다 사용하고 있는 앱이 별로 없기 때문에 앱은 일부만 차지하고 있습니다.

 

 

두 번째 맥북 저장공간 확인 방법은 바로 터미널창을 활용하는 것입니다.

F4키를 누르시고 맥북에 설치 된 응용프로그램 목록으로 가봅니다.

여기서 "기타" 항목을 클릭해 보시면 맥북 터미널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맥북 터미널은 윈도우의 cmd창과 같다고 보시면 됩니다.

유닉스나 리눅스를 많이 사용해 보신 분들은 유사한 명령어로 각종 시스템 유틸리티를 맥북 터미널을 이용해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여기서 "df -h" 를 입력해서 사용하고 있는 맥북 저장공간을 확인합니다.

첫 번째 방법보다는 투박하지만 어찌되었든 사용하고 있는 저장공간이 얼마나 남았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상 맥북 저장공간 확인하는 방법을 알려드렸습니다.

다음번에는 맥북 저장공간을 정리하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반응형
Comments